이세상의 Editor 새로운 소식을 New 가이드하다 Guide

조현병 ( 정신분열병 ) 원인 , 증상 본문

생활 정보

조현병 ( 정신분열병 ) 원인 , 증상

이뉴가 2020. 11. 9. 17:22

 

 

조현병 , 다른 말로 정신분열병 이라고 합니다.

 

조현병(정신분열병)이 얼마나 무서운 병인지 알고 계신가요?

 

지금 바로 조현병의 정의와 원인 , 증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조현병이란?

 

조현병(정신분열병)이란 사고, 감정,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려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질환 입니다.

 

 


조현병 원인

 

현재까지 밝혀진 바로는 어느 한 가지의 원인이 아닌 여러 요인, 크게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까지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유전

조현병(정신분열병)의 발병은 가족 혹은 혈연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일반인들이 조현병(정신분열병)에 걸릴 확률은 약 1% 정도인데 비해 조현병(정신분열병) 환자의 1차 직계가족인 경우 10% 정도이고, 2차 직계 가족인 경우도 일반인보다 높은 조현병(정신분열병) 발병률을 보였습니다. 쌍둥이 연구에서도 한쪽이 조현병(정신분열병)에 걸렸을 때 다른 한쪽의 발병 확률은 40-65%였습니다.

 

2) 뇌 내 생화학적 이상

지난 10여 년간 조현병(정신분열병)의 원인 물질이나 특징적 뇌 구조 변화를 찾아내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고 수많은 이론들이 발표되었습니다.

신경전달물질은 두뇌 속의 세포들이 서로 소통하고 연결되도록 하는 물질로, 조현병(정신분열병)에서는 특히 “도파민”과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이 불균형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뇌 내 해부학적 이상

조현병(정신분열병) 환자들의 두뇌는 건강한 정상인의 두뇌와 비교하였을 때 경미한 차이가 있는데, 뇌 내의 뇌척수액을 담고 있는 뇌실의 크기가 좀 더 크거나, 회백질의 위축, 또는 일부 뇌 부위의 대사가 감소되어 있기도 합니다.

 

조현병(정신분열병) 환자의 뇌세포 또한 일반인의 뇌세포와 차이를 보이는데 이런 차이는 출생 이후부터 만들어지는 아교세포에서는 나타나지 않아서 뇌세포의 차이가 출생 전에 결정된다고 생각됩니다.

뇌가 발달하는 동안 이런 차이는 드러나지 않고 있다가 사춘기에 뇌 발달이 변하게 되면 이것이 정신병적인 증상을

드러내게 한다는 이론도 있습니다.

 

2. 환경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소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인간의 전 영역에서 생물학적인 영역을 뺀 나머지 영역의 요소입니다.

 

조현병(정신분열병)의 가장 기본적인 발병 원인이 비록 생물학적인 것이라 할지라도 출생 전후, 그리고 성장 과정에서 환자가 겪는 심리적 요인들, 환경적 요인들이 조현병(정신분열병)의 실제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환자의 가족들 중에는 이 환경적인 요인, 심리적인 요인이 발병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환자의 발병에 대해 잘못된 죄책감을 갖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환경적 요인에 비해 생물학적 요인이 훨씬 더 압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발병 과정뿐 만 아니라 치료와 경과, 예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조현병 증상

조현병의 증상으로는 환청 , 환각 , 망상, 사고과정장애 등이 있습니다.

 

환청은 자기에게만 들리는 목소리입니다. 명령을 내리거나 위험을 경고하는 환청, 듣기 좋은 말을 속삭이는 환청,

여러 사람의 목소리가 자기들끼리 대화하거나 다투는 게 들리는 환청 등이 있습니다.

 

환각은 다른 사람들은 보거나 듣거나 맛보거나 만지거나 맡을 수 없는 감각을 생생하게 경험하는 것입니다.

즉, 아예 없는 소리나 물체를 듣고 보고 느끼는 것입니다.

 

망상은 이해할 수 없고 사실이 아니며 주위에 어떤 말에도 절대 흔들리지 않는 믿음입니다.

모든 사람이 터무니없다고 생각하는 것을 사실이라고 하는 것이죠.

 

사고과정 장애는 묻는 말에 엉뚱하게 앞뒤 연결이 되지 않고 조리에 맞지 않는 말을 하는 일관성을 보입니다.

 

그 밖에도 한 가지 자세만을 계속 유지하는 긴장 증적 증상이 있습니다.

이 증상은 의미가 없는 행위를 반복하거나 반대로 동상처럼 움직이지 않고 아무 반응이 없습니다.

 


조현병은 혼자 치료할 수 있는 병도 아니고 방치해서는 더더욱 안 되는 병입니다.

 

만약 위 증상이 3개 이상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서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